본문 바로가기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발달 과정 및 특징

너의도우미 2023. 7. 7.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발달 과정 및 특징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약 6000년 전부터 약 2000년간 아시아 지역에 번성한 문명으로, 현재의 이라크와 시리아 일부 지역에 해당한다. 이 문명은 인류 역사 상 가장 오래된 문명 중 하나로서, 이집트 문명과 함께 악명 높은 고대 문명으로 알려져 있다.

1. 발달 과정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약 6000년 전부터 발달하기 시작했다. 이 지역은 두 개의 강, 유브라테스 강(Euphrates River)과 티그리스 강(Tigris River)이 흐르고 있어 물과 수산자원이 풍부했다. 이런 지리적 조건이 농업과 사회의 발달을 도모했고, 유토피아, 시유라, 바빌론 등 다양한 도시국가가 형성되었다.

농업은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초석이었다. 유째와 티그래스 강에서 벗겨낸 유익한 토양을 이용하여 물고기와 작물을 양성하였다. 기후와 토지 조건이 농경에 유리하였기 때문에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농법을 통해 식량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러한 농법의 발달은 인구의 증가와 도시화의 징후를 불러왔다.

미츨은 가장 초기의 메소포타미아 도시국가로 알려져 있다. 약 3200년 전, 미츠팽 연맹 주도로 발달한 이 도시는 땅 따먹기를 통해 광범위한 영토를 획득했다. 함성 벽돌, 흙 샘소리판 등의 건축 기술도 발달했고, 기록을 위한 새로운 문자 체계인 원형 문자도 개발되었다.

그 후, 바빌론 제국이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큰 권력을 차지했다. 바빌론 제국은 역사적으로 2번의 발전기를 거쳤으며, 햄무라비와 네부케네살 2세의 통치 시기에 가장 번영하였다. 바빌론 제국은 천문학, 수학, 의료, 법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큰 성과를 이루었다. 특히 바빌론의 신궁은 성대한 건축물로 알려져 있다.

2. 특징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여러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다음은 그 중 일부이다.

2.1 독특한 도시문화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다양한 도시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도시는 중앙 집권적인 통치 체계를 갖추고 있었으며, 권력과 통치는 군주와 사제에게 집중되었다. 또한, 도시는 벽으로 둘러싸여 있었으며, 시외 간 왕자들과 상인들이 교류하며 번성한 상업 중심지로서 성장했다.

2.2 쓰여진 역사의 시작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역사의 시작으로 알려져 있다. 기록이 보존된 가장 오래된 문서들 중 일부가 발견되었으며, 원형 문자로 작성된 돌판과 클레이 태블릿이 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기록들은 상거래, 법률, 종교 및 문화적 관습 등 다양한 측면에서 사회의 발전과 통계를 알 수 있게 해 주었다.

2.3 천문학의 발달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천문학의 발달로도 유명하다. 별자리와 천체 현상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를 통해 세계 최초의 달력인 세젤 리케 달력이 개발되었다. 또한, 태양과 달의 움직임의 주기성을 알게 되었으며, 이는 이후 다른 문명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마무리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오랜 세월 동안 번영한 문화였으며,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주로 농업, 도시화, 도시문화, 천문학 등의 분야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으며, 역사의 시작과 기록의 중요성을 알렸다. 이러한 문명은 이집트 문명과 함께 고대 문명의 발전과 함께 우리 인류의 역사를 이끌어 나가는 데 큰 역할을 했다.

LIST

댓글